본문 바로가기
일상/결혼 준비

웨딩 ] 결혼 준비 - 2. 웨딩 플래너 만나기 (3) 스튜디오 촬영 편

by 달쿠리 2023. 5. 29.
반응형
<목차>
1. 플래너를 만나기 전 미리 알아두자! 스튜디오 촬영 편
   1) 스타일에 따른 스튜디오의 종류
   2) 진행 방식에 따른 스튜디오의 종류
   3) 원본 비용
   4) 원본 셀렉
   5) 수정본 비용
   6) 앨범 페이지 추가
   7) 액자 구매 및 업그레이드
2. 마치며

 

 

웨딩 ] 결혼 준비 - 2. 웨딩 플래너 만나기 (1) 스드메 추가금 편

웨딩 ] 결혼 준비 - 3. 웨딩 플래너 만나기 (2) 웨딩홀 편

 

스드메 추가금에 대해서는 플래너 만나기 첫 번째 글에서 간단하게 다루었죠?

실제로 저희가 하고나면 후기 겸 더욱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지만, 아무래도 플래너 만나기 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될 것 같아서 가장 먼저 소개했었습니다.

 

이번에는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볼 거에요.

 

플래너를 만나기 전 미리 알아두자! 스튜디오 촬영 편

스타일에 따른 스튜디오의 종류

크게 배경 중심이냐, 인물 중심이냐로 나눠지는데 이 역시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. 하지만 플래너분과 상담하면서 이런 분위기를 원한다! 라고 설명하긴 좋아요.

이외에도 야외 촬영, 멀리는 제주 스냅까지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논외로 하겠습니다. 웨딩 촬영으로 제주 스냅 하시려는 분이면 이걸 안 읽고 계시겠지......

 

배경 중심

웨딩 사진 중에서 배경 보고 우와... 싶은 사진을 보통 배경 중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 스튜디오 내에 연출을 위해 상당한 규모의 공간을 갖춰놓아야 하기 때문에 단가가 좀 더 비쌀 수 있습니다. (무조건 그런 것은 아닙니다.)

대신 배경에 시선이 많이 가다보니 신랑 신부에게 집중되는 효과는 좀 덜할 수 있습니다.

 

인물 중심

인물 중심 스튜디오는 말 그대로 배경의 특수성을 최소화하고 인물에 집중하는 사진 스타일입니다. 그렇다고 전부 하얀 배경에서만 찍는 것은 아니지만, 신랑 신부에게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.

 

야외 촬영

야외 촬영의 경우는 특유의 느낌을 선호한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기본적으로 날씨의 영향이 매우 크며, 땀이나 바람으로 헤어 메이크업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.

또한 남들이 쳐다보는 시선도 감내해야 하죠. 그리고...... 무엇보다 힘듭니다.

스튜디오에서 촬영하더라도 한두 씬 정도는 스튜디오의 마당이나 길가, 옥상을 써서 야외 느낌 나게 촬영하기도 합니다.

 

위에 말했다시피 "배경 중심이면 무조건 더 비싸다!" 이런 것도 아니며, "인물 중심이라고 배경이 아예 없다!" 라거나 "배경 중심이면 인물 사진 안 찍는다!" 이런건 절대 아닙니다.

"모든 스튜디오가 어느 정도는 배경 중심 / 인물 중심이 믹스되어 있고 그 비중이 다른 정도" 라고 이해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.

 

저는 처음엔 배경 중심을 하고 싶었는데 예랑이가 "나중에 그 스튜디오의 배경을 추억하면서 거기 정말 멋있었지...... 할 게 아니니 인물 중심으로 보자!" 라는 말에 설득당해서 인물 중심을 하려고 했습니다.

그런데 또 보다보니 배경 비중이 너무 적으면 우리가 우리 얼굴과 몸의 잘생김으로 모두 커버해야 하는데 그럴 자신은 도저히 없더라고요ㅋㅋㅋ 그래서 적당히 믹스된 스타일로 골랐네요.

위뜨와 메이스튜디오가 후보에 올랐는데, 메이스튜디오가 좀 더 비용적으로 유리한 면이 많아서 후자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.

 

진행 방식에 따른 스튜디오의 종류

토탈샵

스튜디오와 연계된 헤어 메이크업, 드레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

저희는 급하게 준비하는 촬영이라 일정 정하기가 힘들기도 하고, 한 건물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토탈로 진행할 예정입니다.

 

장점

: 한 건물 내에서 모두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선이 굉장히 간편합니다. 일정 잡기도 수월하구요. 상대적으로 약간 저렴하기도 합니다.

 

단점

: 본인이 원하는 업체들이 있다면 원하는대로 구성할 수 없다는 거겠죠. 또한 촬영용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입고 간 드레스이기 때문에 드레스 전문 샵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던데, 저희는 그렇게 민감한 타입은 아니라서 별로 불만은 없습니다.

 

비토탈

토탈샵과 반대로 스튜디오, 헤어 메이크업, 드레스를 모두 다른 업체에서 하는 것입니다. 일찍부터 준비해서 원하는 업체를 예약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입니다.

반대로 신경 쓸 게 많아져서 귀찮으니까 결혼을 일찍부터 준비하더라도 토탈샵으로 진행하는 분들도 계시지요.

 

장점

: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업체를 고를 수 있다, 특히 헤어 메이크업의 경우는 본식 전에 한번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셈이므로 촬영 때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본식 때는 업체를 변경할 수 있겠죠.

 

단점

: 동선, 스케쥴 등 신경 쓸 것이 많아지고 복잡해진다는 것입니다. 손품 발품도 많이 팔아야 하구요.

 

모르겠고 다 귀찮으면 토탈샵
번거로움을 감내하더라도 원하는 지향점이 분명하다면 비토탈을 추천드립니다.

 

반응형

 

원본 비용

스튜디오 촬영을 아직 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저도 늘 궁금했습니다. 검색하고 이런 저런 후기들을 보면서 추정한 내용이니만큼 아래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그나마 비슷한 느낌을 설명해 보자면

스드메 계약에 포함된 금액
>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이용료 + 촬영 작가님 고용에 대한 보수 + 계약서에 명시된 앨범 혹은 액자
원본 비용
> 촬영 시 나오는 수백 장의 원본 파일을 인도받는 비용.
원본 CD나 USB 필요 없다, 메일로 보내달라고 해도 파일 자체에 대한 값이기 때문에 전송 매체는 관련이 없음.

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.

 

대부분 계약서 상 원본은 필수 구매이지만 간혹 선택 사항인 곳도 있습니다.

이럴 때 원본을 구매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후기들을 검색해 보았는데, 지정된 앨범, 액자만 스튜디오에서 임의로 선택해서 만들어 주고 (셀렉 불가) 그걸로 끝인 것 같더라구요.

또한 수정본을 구매하고 싶다면 반드시 원본을 구매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저희가 계약한 메이스튜디오는 원본은 서비스로 제공하지만 수정본 비용이 발생하고, 수정본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.

그냥 원본 + 수정본 값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어요. 감안해도 생각한 비용보다 저렴했기 때문에......

 

어찌 보면 원본이란게 당연히 포함해야 하는 내용 같아 보이는데 이렇게 나눠 놓은건...... 이렇게 분할해서 계약해야 좀 더 저렴해 보여서 그런 걸까요. 간혹 광고들 보면 저렴해 보이려고 N만원으로 광고하고 옆에 조그맣게 (부가세 10% 별도) 적어놓은 느낌입니다.

 

원본 셀렉

수많은 사진들 중 계약 기본 내용인 앨범, 액자에 들어갈 사진을 고르는 과정입니다.

원본 구매 시 파일은 전체 파일을 제공하되, 앨범에 어떤 것이 들어갈지는 별도로 골라야겠죠?

위에서도 말했지만 원본을 구매하지 않으면 셀렉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.

셀렉 자체가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고, 원본 구매 시 셀렉을 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수정본 비용

셀렉한 원본에 대해 보정이 들어가는데, 이 때 보정 들어간 사진에 대한 파일을 구매하는 비용입니다.

원본만 받고 사설 보정 업체에 장당 3000~7000원에 맡기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.

혹은 스튜디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수정본만 구매하고, 추가로 더 보정하고 싶으신 분들도 사설로 많이들 맡기는 것 같습니다.

 

앨범 페이지 추가

원본 셀렉 시에 지정된 매수 이상으로 고르시게 되면 장당 N만원의 추가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.

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"20장의 앨범을 고른다 = 20장의 사진을 고른다"가 아닐 수 있습니다.

가로 사진의 경우는 와이드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, 이러면 앨범에서 세로 사진 2장분의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실제로 고를 수 있는 사진의 갯수는 더 적지요.

물론 사진에 따라서 가로 사진이더라도 꼭 와이드로 안 들어가는 씬도 있기 때문에 셀렉 방문 시 체크해보시면 되겠습니다.

 

예를 들면 20페이지 앨범 기준으로 와이드 가로 사진을 5장 골랐다면 실제로 셀렉하는 사진은

(와이드) 5장 + 15장 = 20장이 아닌 (와이드) 5장 + 10장 = 15장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액자 구매 및 업그레이드

이 역시 스튜디오에서 하면 비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은 것 같아요. 저희는 사정상 이사를 자주 다녀야 하기도 하고 만약에 필요하다면 구매한 원본 / 수정본 파일로 다른 곳에 맡길 것 같습니다.

 

마치며

지금까지 스튜디오 촬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, 플래너를 만나기 전에 알면 좋은 사항으로는

배경 중심 / 인물 중심 / 야외 촬영 중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보시고,
만약 비토탈로 진행하고 싶다면 원하는 업체가 있는지,
원본 비용이라는게 무엇인지 (사진 비용 중 가장 아리송한 부분이니까요)

이 정도만 생각해 두시면 되겠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댓글